《알뜰살뜰! 우리 집 경제 대장 나백원이 간다!》소개

초등 경제 도서 《알뜰살뜰! 우리 집 경제 대장 나백원이 간다!》는 초등학교 2학년 정도부터 읽으면 적당한 수준으로 다양한 그림과 알기 쉬운 설명으로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도 있고 생각됩니다.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주인공 나백원의 일상 속에서 이야기로 풀어내는 이야기 구조입니다. 간략하게 책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1. 소비란.
우리가 즐거움이나 편리함을 얻기 위해 돈을 쓰고 시간을 들이고 물건을 사용하는 일은 모두 소비예요. 우리는 소비하지 않고는 살 수 없어요. 그래서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돈의 희소성 때문에 꼭 필요한 물건, 사려고 계획한 물건을 선택해야 후회 없는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물건을 구매하기까지의 과정을 아이들의 시각에서 보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하여 이해를 도와줍니다.

2. 계획적 소비, 기록.
알뜰한 소비를 위해 어른은 가계부, 아이는 용돈기입장을 기록 및 소비 계획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그러면서 미래를 대비해 돈을 아껴서 모아두는 저축을 소개하고 저축을 하면 큰돈이 필요할 때 사용하거나 미래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고, 함부로 돈을 쓰는 일도 막을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3. 돈의 단위
초등학교 저학년 이하의 아이들은 자신들의 용돈이 얼마의 가치가 있는 것인지, 1000만 원, 1억, 10억의 개념이 어느 정도 크기의 돈인지 실제적으로 가늠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천 원이면 과자 한 봉지, 만원이면 갖고 싶은 인형 하나, 10만 원이면 자전거 한 대 의 값정도, 100만 원이면 컴퓨터 한 대, 1000만 원이면 자동차 한 대, 1억 원 단위에서는 집 한 채 정도의 값어치를 한다는 것을 그림을 통해 보여줘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4. 가격 형성 원리
로봇을 예로 들어 가격이 어떻게 정해지는 지를 보여줍니다. 로봇 회사를 운영하는데 드는 관리비, 직원들의 월급, 로봇 만드는 재료비, 상점까지 운반비, 광고비, 세금, 이윤 등이 종합하여 가격이 정해지고 구매하려는 사람의 수에 따라 가격이 변하기도 함을 설명해 줍니다. 저희 아이도 이렇게 가격이 생겨나는 거구나 하고 이해가 잘 되었다고 이야기 한 부분이었습니다.
5. 4개의 저금통
어른들의 재테크에서 예전부터 많이 언급되던 4개의 통장을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4개의 저금통으로 빗대어 소비하는 돈의 저금통, 저축을 위한 저금통, 투자를 위한 저금통,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한 기부 저금통으로 나누어 돈을 나누어 관리함을 설명합니다.
6. 벼룩시장에서 돈을 벌다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다른 사람에게 팔면 돈도 벌게 되고 그렇게 벌게 된 돈을 은행에 저축하여 이자도 받을 수 있음을 이야기해 줍니다.
《알뜰살뜰! 우리 집 경제 대장 나백원이 간다!》도서의 장점

이 책의 가장 좋았던 점은 용돈으로 배우는 경제 워크북이 수록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1단계는 스스로 돈을 현명하게 쓰고 있는지 리스트를 통해 테스트를 해보고 점수를 매겨 본인의 상태를 평가해 봅니다. 2단계는 책에서 학습한 내용들의 개념 확인 활동이 이어지고 3단계로 창의 활동으로 용돈기입장을 기록해 볼 수 있도록 기본적인 틀을 제공합니다. 마지막 4단계에서는 개념 심화 학습으로 전체적인 경제구조를 보여주며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아이들을 위한 경제도서이지만 계획을 세워 소비를 해야 한다는 것과 소득을 4개의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를 하고 그 안에서 소비하고 관리하는 것은 어른들의 경제관리에서도 다를 게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이렇게 경제관념을 잘 쌓아놓는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초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